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Health Policy Insight 제-99회]

연구논문의 오류 정정, 무결성(integrity) 향상을 위한 조치

이상수
메드트로닉코리아
대외협력부 상무, Ph.D

정정(correction)은 의학저널과 임상 의사결정의 무결성(integrity)에서 중요한 사항이다. 연구결과 모사(replication)를 위한 원천으로 혹은 새로운 연구의 기초로서 컨텐츠(contents)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정확한 데이터에 의존하며 출판된 논문의 오류(errors)에 정정을 필요로 한다. 오류에는 상대적으로 경미하고 중요치 않은 오류부터 결과와 근본적인 과학을 무효화하는 중대한 오류에 이른다(표 참조).

출판된 논문의 오류 정정은 최상의 과학적 이익을 위해 컨텐츠를 공개적으로 수정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저자, 저널 그리고 논문 출간에 관여한 다른 이들의 명성을 보호한다. JAMA와 JAMA의 다른 네트워트 저널들은 출간을 위해 제출된 원고의 질을 점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오류는 발생하고 있다. 많은 오류는 컨텐츠에서 나타나는데 빈틈없는 동료 심사자, 편집자 그리고 저널 담당자들이 인식하지 못한 부정확성(예를 들어, 연구 참여자들이 부적절하게 잘못된 치료군에서 분석되는 경우)에 기인한다. 출판된 연구보고서의 오류 보고는 다양한 원천(sources)으로부터 나온다: 독자, 후속 분석에 참여한 원 연구자(original investigators), 연구를 모사하고자 하는 연구자, 저널 담당자, 뉴스 미디어 등이 있으며 이는 JAMA 네트워크 저널에 보고된 오류를 가장 빈번하게 찾아내는 원천이다.

국제의학저널편집자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에 따르면 “정정은 사실 오류에 필요하며”, “사실에 대한 논쟁은 편집자 서신(letters to the editor), 인쇄물 혹은 전자 서신(print or electronic correspondence), 혹은 저널이 지원하는 온라인 포럼에 게시(post) 형태로 가장 잘 다루어진다”. 미국국립의학도서관(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은 문헌의 정정을 관리하는데 유용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으며 “출간 프로세스에서 기인하는 오류와 과학적 논리 혹은 방법론 오류로 인한 결과를 구분하지 않는다”고 언급하고 있다. 과학편집자위원회(Council of Science Editors)는 잠재적인 오류가 보고될 경우 고려해야 할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된 오류의 특성(nature), 문헌을 정정할 가장 적합한 방법 그리고 어떠한 제한적 법규가 적용해야 하는지 여부를 고려한다. JAMA 네트워크 저널의 경우 대다수 오류는 상대적으로 출간 후 즉시 보고된다. 오래된 논문의 잠재적 정정의 경우 편집자는 정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할 때 출판 후 경과기간을 고려한다. 그러나 논문의 연령(age) 만이 정정에 대한 자격박탈(disqualifier)은 아니다. JAMA 네트워크 편집자들은 모든 발생 가능한 오류에 대한 보고를 심각하게 고려한다. 조사(investigation)은 저자와의 연락, 문서 조사, 일시, 원 제출원고와 관련한 메타데이터(metadata), 편집, 논문 생성을 포함한다. 평가(evaluation)에 있어서 무엇(what)과 더불어 어떻게(how) – 어떻게 오류가 발생했고 재발 방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 를 모두 추구한다. 조사에 있어서 논문이 얼마지 짧은지, 오류가 각주(footnote)에서만 발생했는지 여부 – 가령, 표 혹은 그림 - 에 상관없이 중요하다. 또한, 질 통제(quality control) 혹은 다른 절차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거나 혹은 원천(sources)이 독자들에게 정정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에 필요한 경우에는 편집자들은 누가 오류를 발생시켰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이 덜하다. 오류 원천에 상관없이 JAMA 네트워크 저널 편집 담당자(editorial staff)는 공식적인 평가(formal assessment)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서둘러서 오류를 정정한다. 정정 일시와 더불어 논문이 정정되었음을 알리는 공지와 함께 원 논문(original article)의 PDF 및 디지털 판(digital versions)은 갱신되고 다시 게재된다. 가끔 오류가 매우 심각(가령, 약물 투여량의 오류)하거나 저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경우(가령, 저자 이름의 오탈자) 경우 즉각적인 온라인 정정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경우, 온라인 논문에서 정정이 이루어졌고 정식적인 정정 공지가 뒤를 잇는다. 인간은 오류를 일으킬 수 있고, 종종 부주의하고 과학의 자연적인 과정의 일부분이라고 이해하면서, 학문적인 문헌에 긍정적인 기여로서 정정을 받아들여야 한다.

시사점

•오류 정정은 학문적 문헌에 긍정적인 기여로서 받아들여야 함

논문 출처 : Correcting the Medical Literature: “To Err Is Human, to Correct Divine”
Stacy Christiansen, Annette Flanagin; JAMA.
2017;318(9):804-805. doi:10.1001/jama.2017.11833
http://jamanetwork.com/journals/jama/fullarticle/2652632

*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