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경제력을 갖춘 노인 수 증가에 따른 노인 소비시장 확대 및 고급화

[KOTRA_해외시장동향_2017.09.19]

이제는 노인들이 대세, 중국 충칭시 양로산업을 주목하라
- 경제력을 갖춘 노인 수 증가에 따른 노인 소비시장 확대 및 고급화 -
- 양로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합작 가능성 높아 -

□ 충칭시 고령화 현황

ㅇ 60세 이상 노령인구 604만 명에 달함.
- 충칭통계국이 발표한 '2016년 충칭시 국민 경제 및 사회발전통계 보고(2016年重庆市国民经济和社会发展统计公报)'에 따르면 2016년 60세 이상 노령 인구는 604만 명에 달함. 이는 충칭시 전체 인구 3048만 명의 19.8%에 달하는 수치임. 또한 65세 이상 노령인구는 12.5%로, 충칭시는 이미 고령 사회에 진입함.
· 중국 관련 부서가 제정한 기준에 따르면, 한 국가나 도시의 인구 중 60세 이상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10% 이상이거나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7% 이상이면 그 사회는 고령화 사회라고 보고 있음
- 2016년 4월 각 성(省), 시(市)가 발표한 인구 분포 데이터에 따르면, 충칭시는 중국 내 65세 이상 노령 인구 비율이 전국 4위로 나타남.

ㅇ 높은 양로부담비율
- 양로부담비율이란 65세 이상 노령인구와 15~64세 노동가능인구의 비율로, 노동가능인구 100명당 부양해야 하는 노인의 수로 나타낼 수 있음.
- 충칭시의 양로부담비율은 이미 20%에 달했으며, 이는 곧 노동가능인구 100명 당 부양해야 하는 65세 이상 노인 수가 20명이라는 것을 의미함.
- 충칭시보다 65세 이상 노년 인구 비율이 높은 랴오닝성(辽宁省), 산둥성(山东省), 장쑤성(江苏省)의 양로부담비율이 15%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과 비교해보았을 때, 충칭시의 노령화 정도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노인 소비시장 증가

ㅇ 노인들의 소비관념 변화
- 현대 사회에 들어 노인들은 이전의 '돈은 쓰지 않아야 모인다(钱不花, 存起来)', '후대를 위해 나를 희생한다(为了下一代, 自己无所谓)'의 전통적 가치관을 점차 탈피하고 자신의 건강·문화·양생을 위한 적극적이고 낙관적인 소비생활을 시작함.
-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은 2010년 기준 중국 노인 소비시장의 규모는 이미 1조400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2030년에 이르면 10배에 가까운 규모인 13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노인들의 주요 소비 항목 조사에 따르면 기존 의식주 위주의 전통 소비관념을 가지고 있던 노인들의 소비 행태가 여가 및 오락, 건강 보호, 문화 생활 위주로 변화함.

ㅇ 노인들의 소비 증가 및 고급화
- 노인들의 소비습관 변화는 여행 증가 및 서비스 고급화 추구 경향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국가여행국(国家旅游局)이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 60세 이상 노인들의 여행 횟수는 약 8억2000만 회로, 중국 전국민의 여행 횟수 41억 회의 20%를 차지함. 이는 연 평균 4회의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노인들은 중국 여행 시장의 중요 고객이 됨. 이로 인해 '실버 여행족(银发族)'이라는 단어가 생겨나기도 함.
- 중국 여행사이트 C-trip(携程)의 집계에 따르면 2016년 기준 60세 이상 노인들이 각기 다른 가격대의 '황혼 여행(夕阳游)'에 투자하는 금액은 연 평균 4000위안에 달함.
- 최근 중국 노인들은 이전의 저가의 여행에서 탈피해 숙소, 음식, 일정 등의 서비스가 고가, 고품질의 여행을 추구하는 성향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됨. 숙소의 경우 4성급 이상의 호텔의 수요가 높으며 고급 차량을 이용해 이동하길 원하는 노인 고객의 비율이 10%를 넘음.

□ 양로 관련 제품, 서비스 및 시설 수요 증가

ㅇ 제품
- 아마존 차이나(Amazon cn.)에서는 노인전용 생활용품, 가구, 운동기구, 재활기구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아마존 차이나가 집계한 노인용품 판매 순위에 의하면, 2017년 기준 노인용품 판매 상위 5순위는 아래와 같음.

ㅇ 서비스
- KOTRA 베이징 무역관의 자료 조사에 따르면 노인의 몸에 센서를 부착해 활동영역에서 건강 관리, 위치 추적, 실신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가족과 병원 등에 해당 신호를 보내는 '스마트 양로'서비스가 각광받고 있음.

ㅇ 시설
- 과거에는 부모님을 양로원에 모시는 행위는 '불효'로 인식됐으나 최근 중국인들의 소형 가정화, 증가하는 업무 스트레스,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전통적인 양로에 대한 관념이 점차 변화하고 있음.
- KOTRA 청두 무역관의 산둥민의왕(山东民意网)의 설문조사 분석에 따르면 중국에서 약 63%의 인구가 양로원 거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25.7%가 양로원에 갈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에 대한 요인으로는 노인층의 전통관념 변화, 자녀의 부담 완화, 생활의 만족도 추구,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잠재력이 큰 양로산업

ㅇ 국가가 민영 양로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노인들의 각종 사회적 역량을 강조함에 따라 양로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음.
- 국무원의 '양로서비스업 발전에 관한 의견(国务院关于加快发展养老服务业的)'에 의하면 2013년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이미 2억 명을 초과했으며, 40년 후인 2055년에는 대략 5억 명 가까운 거대한 인구층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양로산업계의 외자기업 투자유치정책

ㅇ 국무원이 발표한 '양로서비스업계 전면 개방으로 인한 양로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한 의견(关于全面放开养老服务市场提升养老服务质量的若干意见)'에 의하면, 중국 정부는 2020년 1월 1일 부로 외자기업에 양로 서비스 업계 전면 개방을 시행할 예정임.
- 이는 늘어나는 양로 서비스 수요에 대해 국내 기업들로는 수요 충족이 어려움으로 외자 기업을 유치하려는 목적으로 추정됨.
- 영리성 양로 기구의 설립은 사업자 등록증을 심사하고 발급한 후에 관련 허가증을 수속하는 간소화한 절차로 시행함. 이는 기존의 먼저 관련 허가증을 발급받고 사업자 등록증 신청 및 발급 받았던 번거로운 측면을 바꿀 수 있을 것임.
- 이전에는 양로 기구의 분점에 관해서 적합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음. 하지만 '양로서비스업계 전면개방으로 인한 양로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한 의견(关于全面放开养老服务市场提升养老服务质量的若干意见)'에 따르면 등록된 관리 기관의 관할 범위 내에서 법인 자격을 갖추지 않은 서비스망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함.

□ 전문가 인터뷰

ㅇ KOTRA 충칭 무역관은 충칭의 양로산업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퇴직공무원 지원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퇴직간부사업발전협회(重庆老干部事业发展协会) 회장을 인터뷰함.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음.

*Q1. 현재 충칭시의 노인인구 현황은 어떠한가?
- 충칭의 상주인구 3000만 명 중 60세 이상의 노년 인구는 600만 명 이상이다.

Q2. 왜 충칭에 투자해야하는가?
- 충칭은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 중 하나이다. 과거 중국 서부지역이 동부지역에 비해 발전이 늦을 때 젊은 층들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 노인들이 남는 도시가 돼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타 도시에 비해 고령화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 노인들의 소비력 또한 증가했다는 사실 또한 투자 요인이다. 2011년 충칭 노인들이 한 해 의료 방면에 쏟는 돈은 평균 3만 위안이었으나, 정부의 지원과 노인 평균 수입 증가로 몇 년 사이 5만 위안으로 올랐다. 그러므로 현재 시장규모는 크지 않더라도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Q3. 충칭시에는 양로원이 몇 곳이 있는가?
- 중저급 양로원의 수는 100여 개 정도 되지만 시설이 좋은 고급 양로원의 수는 6~7개에 불과하다. 다수의 노인이 고급 양로원에 들어가고자 하는 의향이 있다.

Q4. 양로원에 대한 수요가 있는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어떤 층인가?
- 퇴직 간부들이 주로 양로원에 대한 수요가 높다. 퇴직 이후에도 연금을 받아 고정 수입이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들 이외에도 충칭의 고령화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많이 찾는 편이다. 이러한 사람들 중에는 부득이하게 자녀의 부양을 받지 못하거나, 질환이 있어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다. 또한 비교적 개방적인 관념을 가진 노인들이 많다.

Q5. 고급양로원의 가격은 어느 정도 인가?
- 기본 비용은 한 달 3000위안 정도이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양로서비스 외에 부가서비스를 원한다면 추가비용을 내야 하는데 서비스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저급 서비스의 경우 약 1000위안을 추가해야 하고, 고급 서비스는 그 항목에 따라 추가비용의 폭이 크다.

Q6. 충칭에 이러한 고급 양로원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노인들이 있나?
- 충칭엔 이러한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양로원을 갈 수 있는 퇴직 간부들이 많다. 그렇기에 고급 양로원을 설립할 거라면 퇴직 간부들을 노려야 한다. 부가서비스의 경우 자녀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고, 또한 국가에서 복리 보험 정책을 실행해 일부 부담금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고급 양로원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Q7. 한국의 양로업계(기업, 제품, 서비스 등)가 충칭 양로산업계와 합작 가능성이 있는가?
- 한국 기업의 서비스 수준과 의료 기술 수준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합작할 의향이 있다. 충칭의 양로원은 서비스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다. 2013년 한국 양로원 시장 조사를 한 적이 있었는데 충칭과 비교했을 때 서비스 관련 기술이 비교적 높은 것 같았다.

Q8. 만약 한국 기업과 합작을 하게 된다면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를 기대하는가?
- 개인 경험으로 비추어보자면 최근 3년간 한국의 의료용 비데를 사용하고 있는데 굉장히 만족스럽다. 개인적으로 일본 유명 브랜드의 제품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설치하기도 편리하고 노인들에게 흔한 질병인 변비 예방까지 할 수 있어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차별성을 갖춘 제품들이 양로원 시장에 들어온다면 양로원과 한국 기업 모두에 이익이 될 것이다. 한국 제품 중에는 이와 같은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비교적 다양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비스 방면에서는 인력자원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 한국 양로원 시장 조사를 했던 2013년과 향후 요구되는 서비스는 분명 다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발전하는 품질 높은 양로서비스를 제공할 인재가 필요하다. 때문에 간호사, 요양사 등의 서비스 교육 및 의료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Q9. 2020년에는 중국 양로서비스 업계가 전면 개방된다고 들었다. 중국 기관과 합작 할 필요 없이 독자적으로 양로원 운영이 가능하다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원만한 시장 동향 분석을 위해 중국 기업과 합작을 하는 것이 비교적 루트를 찾기에 좋을 듯하다.

Q10. 중국 양로산업의 발전 전망은 어떠한가?
- 중국의 고령화 속도와 노령인구 증가율로 볼 때 양로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이라 예상한다.

□ 시사점

ㅇ 충칭시는 양로산업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양로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법령과 규정 및 정책이 보완되고 생성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수시로 동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사항을 잘 숙지 한 후 진출 전략을 짤 필요성이 있음.

ㅇ 충칭 양로산업계는 한국의 양로 서비스, 의료 방면에 관심이 많음.
- 중국과 비슷한 효 사상을 가진 한국식 양로 서비스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음. 오락, 문화, 서비스가 일체화된 서비스 수요가 큼. 우리 기업이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임.
- 일반 양로원은 많으나 시설, 서비스, 의료 등이 복합된 고급 양로원의 수는 매우 적은 편이므로 일체화된 체계를 갖춘 대형 양로원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측됨.

ㅇ 2020년에는 양로산업계가 외국기업에 전면 개방돼 중국 기관과 합작할 필요 없이 독자적으로 설립 가능하지만, 구체적인 시장동향 파악과 사업 용이성을 위해 중국 기업과 합작하는 것이 비교적 나을 것으로 보임.

ㅇ 양로산업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그 내용 또한 변화하니 관련 포럼과 세미나에 자주 참여해 동향을 살피고 정보 교환 및 서비스 교류가 필요할 것이라 사료됨.

△ 본문 바로가기 : 뉴스 → 현장·인터뷰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