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자문위 ‘보건의료산업 간담회’서 업계지원책 건의

“정부는 매년 새로운 고용이 창출되는 의료기기산업의 성장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지난달 20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주최로 열린 ‘보건의료 미래산업비전 간담회’에 참가하고 의료기기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을 주문했다.

황휘 협회장은 간담회에서 “지난해 국내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5조 8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1.5% 증가, 생산금액은 5조 6천억 원으로 12% 증가, 수출은 3조 4천억 원으로 7.7% 증가했다”며 “업계 종사자는 7만 8천여명으로 전년도보다 10.4% 증가해 의료기기산업은 성장할수록 새로운 고용이 창출될 수 있는 산업임을 주목해 달라”고 정부의 관심을 당부했다.

이날 황휘 협회장은 의료기기산업 성장을 위한 4가지 정책안을 건의했다. 첫째, 연구개발비의 지원 확대와 총괄 컨트롤타워 설치, 둘째, 의료기기산업의육성 및 지원 법률 제정, 셋째,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지원, 넷째, 의료기기 유통질서 확립을 제시했다.

그간 의료기기 R&D는 정부 여러 부처에서 다양하게 지원해 왔으나, 규모에서는 제약(3조원)의 25%(약 4천억 원) 수준이고 상용화 역시 미흡했다며 R&D 지원의 컨트롤타워를 세우고 업계의 실질적인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협회 등 의료기기단체의 참여 활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의료 기기개발 및 혁신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한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지원 법령이 조속히 국회 상임위를 거쳐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기기업계 M&A 활성화와 간납업체 문제 해결도 강조했다. 황휘 협회장은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짧고 상대적으로 기술이 부족하므로 M&A를 통한 원천 기술과 노하우를 확보하도록 장려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간납업체로부터 업계를 보호할 수 있는 법률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황휘 협회장은 “의료기기 구매대행사를 표방하는 간납업체가 실질적인 역할과 서비스 없이 의료기관 사이에서 매년 ‘통행세’ 성격의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물품대금 담보 미제공, 세금계산서 발행 지체, 원내 물류 미제공 등을 자행하고 있다”며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김연명 국정기획위 사회분과위원장은 “제약·바이오·의료기기산업은 이번 정부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대표적인 신산업 분야”라며 의료기기산업육성 공약을 국정과제로 다듬는 작업을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의료 바이오 분야 우수인재를 바탕으로 국가 차원에서 육성 노력을 기울인다면 우리나라도 제약·바이오·의료기기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적극적인 산업육성 정책 의지도 당부했다.

황휘 협회장은 “협회는 업계의 경영·품질개선, 신제품개발, 시장개척, 글로벌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동반성장 활동을 추진하고, 의료기기산업 성장을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의료기기산업대상을 매년 시상하면서, 한편 ‘4차산업혁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산업 발전의 정책적 뒷받침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황휘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 이재화 한국의료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을 포함해 주광수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장,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 이상헌 연구중심병원협의회장, 선경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이명규 대한화장품협회 부회장,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국장, 이원식 식약처의약품안전국장 등이 참석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