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Health Policy Insight-제85회]

임상적 의사결정과 치료선택을 돕는 진단기술,
중재술의 가치와는 구별되는 가치 제공

이 상 수
메드트로닉코리아
대외협력부상무

보건의료 생태계의 많은 이해당사자들은 케어 전달의 효과성 향상에 있어서 진단기술의 중요성과 적절한 의료 중재술(medical intervention)의 결정을 위한 의사들의 객관적인 정보 제공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있다. 진단 시험 혹은 기술의 가치는 향상된 임상적 의사결정과 치료선택을 돕고 치료법 혹은 중재술의 가치와는 구별이 된다는 점에서, 다른 의료기기 및 기술과 비교시 진단기술은 독특한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진단기술은 보건의료 및 맞춤의학(personalized medicine)의 최전방에 놓여 있다. 진단기술은 올바른 시점(right time)에, 올바른 환자를 대상(right patient)으로, 올바른 치료법(right treatment)을 제공함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고 있다. 생명과학 및 시험기술의 발전은 진단기술을 효과적인 보건의료전달에서 좀 더 핵심적 역할을 부여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이해당사자들은 진단기술이 임상적 의사결정에 현저한 영향을 끼친다고 인식하고 있다.

진단시험 및 기술의 가치 평가는 다른 의료기기 및 기술의 가치 평가와 구별되는 도전과제를 안고 있다. 주요 도전과제는 진단시험 혹은 기술의 가치가 진단시험이 생성시키는 정보 가치에 놓여 있고 이러한 정보가 케어에 제공되고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의사결정 경로(decision pathway)에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좌우된다는 점이다. 특정 시험의 가치는 문맥(context)과 실제적인 사용에 따라 다르다. 진단기술의 가치는 향상된 임상적 의사결정과 치료 선택을 돕고 치료 중재술 가치와는 구별된다. 적절한 진단시험은 환자와 의사에게 정보 제공할 뿐만 아니라 특정 치료 선택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지식을 겸비한 환자와 의사는 좀 더 우수하고 환자 자신의 가치, 관심 및 선호도에 부합하여 잘 인지된 의학적 의사결정(better and more informed medical decisions)을 내릴 수 있다. 진단시험의 주요 형태는 스크리닝(screening), 검출(detection), 예후(prognostic), 치료진단(theranostic), 모니터링(monitoring) 그리고 재발(recurrence)을 포함한다. 그림5는 시험의 개별 형태에 대해 진단시험 개발자가 직면하고 있는 독특한 가치 고려사항을 보여주고 있다.

4가지 가치 추진력(value drivers)은 진단시험이 창출하는 가치에 대한 정의와 특정 진단시험의 가치 제안을 설계 혹은 평가하는데 고려되는 표본 질문 및 매트릭스를 담고 있다. 이러한 질문과 매트릭스는 다양한 요인이 조합되어 특정 진단기술의 독특한 가치 프로파일을 반영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어느 한가지 시험이 모든 요인에 대해 동등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다. 다음 차트는 표본 질문과 메트릭스를 요약 설명하고 있다.

가치 추진력: 임상적 영향(Value Driver: Clinical Impact)
임상 영향 평가는 독특한 가치 추진체의 하부카테고리를 반영한다: 전통적인 가치 하부카테고리가 창출하는 가치의 원천(분석적 타당성, 임상적 타당성, 그리고 임상적 유용성) 뿐만 아니라 환자 안전성/내성/순응도 및 진단검사 결과에 대한 환자 반영.

가치 추진력: 비임상적 환자 영향(Value Driver: Non-Clinical Patient Impact)
비임상적 환자 영향에 대한 평가는 가치 추진력의 2가지 하부카테고리와 맞닿아 있다: 1) 환자 경험으로부터 도출되는 가치 원천 및 2) 환자 경제학(patient economics). 이와 같은 하부카테고리는 치료되는 환자대상군과 환자가족 혹은 간병인에 대한 가치를 포함하고 있음. 이러한 환자 중심(patient-centric) 혹은 환자가 보고한(patient-reported) 가치 추진체의 일부는 정량적 원천 대비 정성적 원천을 이용하여 추적되고 측정됨 (가령, 환자 만족도 점수, 사례 연구). 메트릭스가 항상 쉽거나 강건하게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하지는 않지만 측정 가능하고 중요하며 영향 평가에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가치 추진력: 케어 전달 매출 및 비용 영향(Value Driver: Care Delivery Revenue and Cost Impact)
케어 전달 매출과 비용 영향은 즉각적인 케어 에피소드(episode of care) 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걸친 질환 진전에 대한 보건의료 경제적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케어 전달 추진력은 새로운 진단시험이 점진적인 매출을 취득하기 위한 의료공급자의 능력 뿐만 아니라 비용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 추진력의 2가지 하부카테고리는 케어 질의 경제성 향상과 케어 효율성으로부터 도출되는 원천을 포함한다.

가치 추진력: 공공/대상인구 영향(Value Driver: Public/Population Impact)
본 카테고리는 전체적인 대상인구 의료에 대한 대상환자군의 진단시험 혹은 기술 도입 영향 뿐만 아니라 거시적 수준에서 사회에 대한 보건의료제도 비용을 고려한다. 평가는 가치 추진력의 2가지 하부카테고리에 초점을 맞춘다: 대상인구 건강과 노동생산성과 연계된 가치 원천.

시사점

•진단기술의 주요 도전과제는 진단기술의 가치가 진단시험이 생성하는 정보 가치에 놓여 있고 이러한 정보가 케어에 제공되고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의사결정 경로(decision pathway)에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좌우된다는 점임

•적절한 진단시험은 환자와 의사에게 정보 제공 뿐만 아니라 특정 치료 선택에 대한 지침을 제공함

논문 출처 : A Framework for Comprehensive Assessment of the Value of Diagnostic Tests Deloitte Consulting LLP. May 11, 2017
https://www.advamed.org/resource-center/framework-comprehensive-assessment-value-diagnostic-tests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