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세마동 주민센터 어르신 30명 대상 건강검진 실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회원사와 함께 지난 27일 오산시 세마동 주민센터 어르신을 대상으로 ‘KMDIA-회원사 공동 의료소외지역 이동건강검진’ 행사를 가졌다.

‘KMDIA 이동건강검진사업’은 전국의 의료 소외계층에게 의료 장비가 실린 이동건강검진 버스를 이용해 전문의료진 및 검안사·청능사와 함께 무료건강검진을 제공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이번 어르신이동건강검진에서는 오산시 세마동 주민센터를 이용하시는 어르신 30명에게 △키 및 몸무게 △체지방 검사 △혈압 검사 △시력 검사 △청력 검사 외에 검진대상 연령층을 고려하여 △백내장 및 망막 검사 △혈당 검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KMDIA는 이 사업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검진결과를 살펴 2차로 발생 가능한 질환의 예방을 목표로 있으며, 회원사는 건강검진을 도울 수 있는 검사장비 지원, 자원봉사자 참여, 후원물품 기부 등을 통해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지멘스헬스케어(주)(건강검진버스 및 초음파 검사), (주)지엔히어링코리아(청력 검사), (주)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전케어(AMO)(백내장 및 망막검사, 시력검사 및 안과의사), 동방의료기(주)(혈압계 및 시력검사기 및 자원봉사), (주)신한씨스텍(자원봉사), (주)지인씨앤티(자원봉사) 등 협회 회원사에서 검사장비 지원과 자원봉사자 30여명이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참여 어르신을 모집한 오산시 세마동 주민센터 관계자들도 행사 당일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어르신 대상으로 백내장과 망막 질환 검사를 위해 안과전문의가 참여했다. ‘백내장’이란 눈 속의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선천적인 경우 보다는 노화나 외상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성백내장이 대부분이다.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절반 이상, 75세 이상 노인의 대부분이 어느 정도씩은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는 시력을 잃는 경우도 있다. 고령의 어르신들에게 백내장 검사는 현재 눈의 상태와 관리에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진료로, 이번 검진 항목에 포함했다.

또한 이날 이동건강검진 행사에는 한국로슈진단(주), (주)윕메니지먼트, 글락소스미스클라인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에서 각각 가정에서 자가혈당측정을 할 수 있는 ‘개인용혈당측정기’, 근육통완화에 도움이 되는 ‘개인용저주파자극기’, 틀니사용 어르신을 위한 ‘의치부착재’를 지원하고, 올바른 제품 사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직접 실습을 진행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후원했다.

황휘 협회장은 “우리나라도 이제 선진국과 같이 노인인구의 증가와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사회로 접어들었지만, 고령인구의 빠른 증가속도에 비해 사회보장 기반 시설과 복지정책은 진일보 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협회와 회원사는 찾아가는 의료봉사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의료소외지역 및 계층의 어르신의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더 나아가서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건강한 사회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