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오는 11일 '한·일 민·관 공동 심포지엄' 코엑스에서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의료제품 분야에서 한·일 양국 간 상호협력 증진하고 국내 의약품·의료기기의 일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한·일 민·관 공동 심포지엄'을 오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2015년 식약처·후생노동성 간 체결한 의료제품 분야 협력각서(MOC) 후속조치로 양국 정부와 의료제품 관련 협회가 공동으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다.

이날 행사에는 이원식 의약품안전국장,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 세이치 이누에 심의관을 비롯하여 의약품·의료기기 협회 관계자, 회원사 등이 참석한다.

주요 내용은 △양국 의약품·의료기기 최신 규제동향 △약물 감시 시스템 운영 현황 △바이오의약품 및 약가 체계 동향 △의료기기 제조·품질관리(GMP) 제도 △UDI 등 의료기기 산업 동향에 대한 정보 공유와 패널 토의 등이다. 

참가 신청은 지난 달 20일부터 28일까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를 통해 받았으며, 국내 의료제품 73개 업체 등 약 200명이 참가한다.

식약처는 심포지엄에 이어 의약품 수출 관련 규제 이슈를 논의하고 양국의 협력 증진을 위하여 '식약처·후생노동성 간 국장급 회의'를 이달 12일 비공개로 개최한다.

이날 회의는 의약품·의료기기 GMP 상호협력, 획기적 의약품 허가·심사 정보교환, 바이오의약품 및 의료기기(3D, 재활 로봇 등) 분야 등 의료제품 관련 양국 공통 관심사를 논의한다.

식약처는 이번 심포지엄과 국장급 회의를 통해 양국의 규제동향을 파악하고, 참가자들 간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우리나라 의료제품 수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