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기술 접목한 ‘투명교정’, 개개인 맞춤형 교정장치로 우수한 교정치료 효과 기대

‘얼라인테크놀로지코리아(Align Technology Korea, Inc.)’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3D 프린팅 기술이 삶의 질 개선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여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결과, 총 654명의 응답중 대학생 71%가 ‘삶에 가장 도움되는 3D 프린팅 적용 분야’를 묻는 질문에서 ‘치아교정, 임플란트 등에 활용 가능한 의료분야‘를 1위로 꼽았다. 이는 젊은 세대들에게 3D 프린팅을 기반으로 한 융합과학기술이 건강 및 의료 분야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3D 프린팅 기술이 적용된 치아교정 장치의 장점’에 대한 설문에서는 ‘맞춤 제작으로 한 단계 높아진 완성도’가 74%, ‘세밀하고 정교한 기술로 향상된 치료 효과성’이 40.4%를 차지했다. 뒤이어 ‘투명 소재 활용해 개선된 심미성’이 30.4%, ‘견고하고 얇은 소재로 제작해 개선된 착용감’이 23.5%의 답변을 얻었다. 이를 통해 첨단 과학기술과의 융합으로 높아진 치아교정 치료 효과와 완성도에 대해 대중이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설문을 진행한 얼라인테크놀로지코리아는 3D 프린팅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그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첨단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는 투명교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3D 프린팅 기술은 개인의 개인 부정교합에 따라 적합한 교정치료를 제공하는 등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인비절라인’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개개인의 치아 해부학적 형태에 따라 교정장치를 맞춤 제작하고 있다. 투명한 특수 소재를 활용해 1mm 이하의 두께로 정교하게 제작된 교정장치는 착용 시 이물감이 적고 치아와 교정장치의 밀착력이 우수해 교정 효과도 뛰어나다.

인비절라인만의 특허 기술로 교정 후 치아가 변화된 모양을 예측할 수 있으며, 교정 난이도 별 단계를 설정해 치료 계획을 수립·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심한 부정교합이나 발치가 필요한 고난이도 교정치료도 가능하다. 장치의 탈착이 가능해 음식물 음용에 불편함이 덜하고 위생 관리 등이 용이한 것 또한 특징이다.

얼라인테크놀로지코리아 박정언 마케팅 담당자는 “3D프린팅을 활용한 치아교정기술의 발전 및 정확성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치아 교정도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며 “불편함을 최소화하면서도 우수한 교정효과를 원한다면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교정장치인 투명교정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