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개인용혈당측정기 리플릿 발간·배포

식약처(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개인용혈당측정기를 소비자가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리플릿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만 30세 이상 성인 당뇨병 유병율이 2014년 13.1%에서 2015년 13.7%로 점점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혈당을 확인 관리할 수 있는 개인용혈당측정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이번 리플릿을 마련했다.

주요내용은 △사용 시 주의사항 △제품 구입 시 주의사항 등이다.

사용시 주의 사항
△혈당 측정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에서 채혈해야 하며, 알코올 솜으로 채혈할 부위를 소독‧건조한 후 채혈한다.
△채혈을 할 때에는 채혈할 손가락을 약 10초~15초간 심장 아래쪽으로 내려서 손가락 끝에 피가 모이도록 하고, 손가락 가장자리를 채혈침으로 찌른 후 필요한 양만큼 혈액을 채취한다.
△혈당측정검사지에 혈액이 부족한 경우에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도 있다.
△혈당측정검사지는 대부분 일회용이므로 재사용 하지 않는다.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정확한 측정값을 얻기 위해서는 정해진 유효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제품 구입 시 주의사항
△개인용혈당측정기를 구입할 때는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허가 또는 인증번호 등 표시사항을 통해 의료기기로 허가 또는 인증된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의료기기제품정보방 홈페이지(www.mfds.go.kr/med-info) 제품정보방에서 업체명, 품목명, 모델명 등을 입력·검색하면, 허가된 개인용혈당측정기인지 확인할 수 있다.

안전평가원은 앞으로도 국민들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 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 : 법령·자료 → 홍보물자료 → 일반 홍보물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