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원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의료기기 정보교류 활성화 지원

■ 산업정책연구부 성과 및 사업 추진계획

의료기기산업의 선진화,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주력
다양한 지원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의료기기 정보교류 활성화 지원
 

▲ 한 지 만
협회 산업정책연구부장

세계적인 경제 침체에서 불구하고 의료기기산업은 고령화 및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 추세에 따라 지속적 성장이 전망되는 유망산업으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용창출력이 높은 산업으로 인지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기도 하다.

2015년 실적보고 기준 국내 시장 규모는 5조 2,656억원으로 전년대비 4.9% 성장하였으며, 2011년 이후 연평균 5.2% 성장했다. 또한 국내 의료기기 시장은 경기 침체에 따른 국내·외 시장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확대 등 국내 업체의 생산액 증가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기술 경쟁력은 선진국의 70~80% 수준으로 추정되며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제품 개발 역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급성장 중인 중국, 인도 등과 같은 의료기기산업 후발주자를 견제하고 국내 의료기기 산업이 글로벌 선도자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내의료기기 산업구조를 선진화 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업계 지원사업 및 사업계획

이에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산업정책연구부는 의료기기 업계에서 대응해야 할 문제에 대한 선제적인 연구와 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적 분석 및 지원을 통한 로드맵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연구 및 지원전략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의료기기 기술의 발전 속도를 고려한 의료기기 안전정책 수립지원 및 산업 현황 분석을 통해 의료기기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의료기기 산업분석을 위한 정보 수집 및 제공

국내·외 의료기기 산업 시장 동향 및 전망 분석에 대한 객관성 있는 정보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이미 기존에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다양한 통계들이 존재하고 있으나, 이들 통계자료 간의 상이함과 수요자의 접근성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산업동향 분석은 수요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정보의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보제공의 역할을 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외 시장, 기술 등 중요 요소에 따라 정보를 구분·통합하고, 의료기기산업 중심의 양질의 최신 정보와 자료를 구성해 제공함으로써 업계의 실무적인 지원을 도모하고 더불어 보건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협회에서는 매년 발간하는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연감을 비롯해 정기적으로 통계분석 정보를 업그레이드 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회원사 및 업체들의 시장 맞춤형 R&D 기획,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해외 의료기기 등록 규정 정보 제공

글로벌 기술규제 장벽 대응 및 의료기기 개발에서 수출까지 단계별 시행착오 감소를 위한 의료기기 관련 심층 정보가 부족하며, 영세 제조업체의 경우 해외 시장의 동향 및 해외 의료기기 등록 규정에 대한 정보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해외 시장 선점 및 인허가 등록의 시행착오 감소를 위한 글로벌 의료기기 등록 규정에 대한 국가별 정보를 협회보 및 의료기기뉴스라인, 정기적인 뉴스레터를 통해 제공함으로서 언어장벽 및 해외 전문 정보 이용에 따른 비용문제 등과 같은 의료기기 업체들이 느끼는 정보 획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한다.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사업의 활성화

산업정책연구부에서는 정부기관에서 추진하는 연구사업을 모니터링해 회원사 및 업계에 도움이 되는 신규 연구사업를 발굴 및 수행함으로서 의료기기 정책제도의 선진화에 기여하고있다.

현재 신시장창조 차세대의료기기개발 R&D의 성공률 제고를 위한 인허가 코디네이팅 센터를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과 함께 구축해 급변하는 의료기기 국제규격 및 국제동향을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과제 기획 단계부터 인허가 관리 및 판로확보·성과확산을 마련하고자 지원해 왔다.

또한 신개념의료기기의 개발 전망 분석 연구 및 국내 의료기기 산업 경쟁력강화 기반 마련 연구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개발부터 시장진입까지 전주기적 정보를 통합·제공하는 의료기기 통합 정보 BANK 구축에 참여함으로서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찾아가는 맞춤형교육지원 서비스 실시

의료기기관련 교육 및 인허가 관련 설명회 등이 수도권에 집중돼 상대적으로 교육 참여의 기회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수도권역외 지역의 의료기기 종사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지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시장창조 차세대 의료기기 개발사업’의 연구과제사업의 일환으로 협회의 산·학·연·관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의료기기 관련 정보 제공 및 의료기기 종사자의 업무역량강화를 위해 과제연구기관이 필요로 하는 허가·심사·임상시험·보험·특허 등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지원 사업을 진행했고 이 사업은 광주전남지역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맞춤형교육지원서비스를 실시했다.

2017년에는 회원사를 비롯해 전 의료기기업계에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글로벌 의료기기업체의 동반성장 네트워크 구축

국내 의료기기 업체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의료기기 동반성장 네트워크’사업을 진행하고자 협회 산하 산업발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 글로벌 수입업체와 국내 중소 제조업체를 매칭해 연구개발, 시장판매 등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동반성장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할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동반성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 ‘국내 의료기기 기술 DB’를 구축할 예정으로, 국내 의료기기 기술 DB는 국내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다양한 의료기기의 기술 정보를 총망라할 계획으로서 장기간에 걸친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국내 의료기기기술을 담아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역량과 시장정보 부족으로 인해 의료기기 제품화 능력의 실질적인 발현이 어려웠던 국내 의료기기 업계를 위해 대형병원 기업연계 의료기기개발센터 및 산학협력단과의 보유기술 정보 교류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의료기기 관련 기술 개발 사업과 연계된 의료기기 상업화를 위해 활용하고자 한다.

의료기기 지적재산권 경쟁력 강화 지원

의료기기는 가장 높을 성장률을 보이는 출원분야로 향후 특허분쟁 가능성은 물론 IP 기술거래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기기산업의 다품종·소량생산 특성으로 기업의 규모·분야도 다양하나, 이에 대응되는 기업 맞춤형 특허전략이 부재한 상태이다.

또한 IP 전문인력이나 IP 인식부족으로 인해 기술개발 결과물에 대한 IP창출과 활용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이에 협회는 IP 정보 전달 및 신기술 자문·홍보를 진행하고, 기업 맞춤형 특허전략 도출 및 IP 기술이전·사업화로 확대하고자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 특허경쟁력 강화를 위해 특허청을 중심으로 각 의료단지, 협회 및 조합으로 구성된 의료기기 IP 협의체 업무를 활성화하고 특허관련정보를 수집 및 정보 제공할 예정이다.

맺음말

세계 의료기기시장은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중국 등 신흥국의 제품들이 우리를 추격하고 있는 등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앞으로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협회에서는 의료기기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체계를 구축 및 글로벌 의료기기 정보교류 활성화 지원과 더불어 2017년 한해가 의료기기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기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