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TRONIC TECHNOLOGY BREFING

생체 접착제를 이용한 정맥 폐색술

만성정맥부전 질환의 심각성

흔히 하지정맥류로 알려져 있는 만성정맥부전은 정맥 내 판막의 손상으로 혈액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진행성 질환이다. 대부분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나 유전적 요인 및 비만, 임신, 출산, 흡연 등도 주요 원인이 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일상생활을 영위하지 못할 극심한 하지 통증부터 다리가 울퉁불퉁해지는 하지정맥류, 하지 부종, 피부 색소 침착, 피부염, 심하게는 피부 궤양 등 다양하다. 특히 만성정맥부전은 피부 궤양의 주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일반 인구의 약 20%에서 나타날 정도로 매우 많은 환자들이 고통받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에서 2013년 기준으로 약 15만명이 넘는 환자들이 진료받고 있으며 그 수치는 연평균 3%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치료받지 않고 질환을 방치하는 환자들까지 더하면 훨씬 더 많은 환자들이 만성정맥부전으로 고통 받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질환의 치료 목적을 건강이 아닌 미용으로 보는 인식도 문제다. 그러나 만성정맥부전은 진행성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심각해지고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진료인원 및 총 진료비 추이 (2009년~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만성정맥부전의 치료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식이요법 및 압박 스타킹 착용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나, 효과가 없다면 판막에 문제가 있는 정맥에 혈액이 흐르지 않도록 혈관을 아예 막아버리는 치료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다리를 절개하는 외과적 수술을 시행했지만 지금은 레이저, 혹은 고주파를 이용한 의료기기로 시술하는 경우가 많다. 레이저와 고주파를 통한 시술은 외과적 수술에 비해 치료 후 발생하는 통증 및 흉터를 크게 줄였다. 하지만 열 에너지로 혈관을 태우는 방식 때문에 혈관과 그 주변의 조직 파괴, 그리고 이로 인한 통증과 피부의 멍 등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추가로 해결한 새로운 시술법인 ‘생체 접착제를 이용한 정맥 폐색술’이 소개됐다.

생체접착제를 이용한 정맥폐색술(제품명: 베나실(VenaSeal™)의 특징

생체접착제를 이용한 정맥폐색술은 만성정맥부전 치료를 위한 최소침습적, 비열성 치료법으로 시술 과정에서의 마취도 최소화했다. 이 시술법에 쓰이는 메드트로닉의 베나실(VenaSeal™)은 2011년 9월 CE마크를 획득하고 지난해 2월 FDA 승인을 받았다.

이 시술은 열을 이용해 혈관을 태우는 레이저, 고주파와 비교해 통증과 멍, 붓기 등을 크게 줄였으며, 일상생활 복귀까지의 회복기간도 하루가 채 걸리지 않는다. 접착제로 병든 혈관을 협착시키는 방식으로 신체의 자극을 크게 줄였기 때문이다. 고주파 시술의 회복기간은 1일, 레이저는 2일이다.

대퇴부에 카테터를 주입하기 위한 국소마취만이 필요해 마취에 따른 합병증의 우려가 적은 것도 특징이다. 외과적 수술의 경우 전신마취가 필요하며 레이저 혹은 고주파 시술시에는 여러 차례의 주사제 투입을 통한 국소마취가 필요하다. 

생체접착제를 이용한 정맥폐색술은 시술 후 압박스타킹을 착용할 필요가 없으며, 시술 후 압박치료를 견뎌낼 수 없는 환자(동맥부전증이 있는 환자나 압박 스타킹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환자)에도 적용할 수 있다.  

생체접착제를 이용한 정맥폐쇄술에 사용되는 메드트로닉의 베나실(VenaSeal)

시술 절차는 크게 4단계로 이뤄진다. ① 초음파의 안내에 따라 카테터를 치료가 필요한 정맥에 집어 넣어 ②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접착제를 주입하고 ③ 해당 부위를 압착해 혈관을 붙인다. ④ 해당 혈관이 폐색되어 병든 혈관에서의 혈류는 멈추며, 접착체는 체내에 서서히 흡수된다.

생체접착제를 이용한 정맥폐색술 절차

VenaSeal™의 임상연구

1) Feasibility study 
만성정맥부전 환자 38명을 대상으로 2년 동안 베나실 치료 효과를 추적 관찰한 전향적, 단일기관 연구다. 연구 결과, 정맥폐색 성공률은 시술 후 1년 시점에서 92.1%로 나타났으며 2년 시점에도 92.1%로 거의 변화가 없었다. 

베나실을 이용한 정맥 폐색술로 치료 후 정맥 폐색 성공률 - 시점별 비교

2) VeClose study 
22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베나실과 고주파시술법을 비교한 무작위 연구다. 베나실로 치료받은 환자군에서 고주파 시술로 치료받은 환자와 비교해 시술 후 3개월 시점의 정맥폐색 성공률이 높았다(98.9% vs. 95.4%). 전반적인 이상반응은 두 집단에서 모두 경증으로 유사했다. 시술 후 6개월 시점에서 성공률이 98.9%로 고주파 시술군의 94.3%보다 높았다. 

베나실과 고주파 정맥폐쇄술의 시술 후 6개월 시점의 정맥 폐색 성공률 비교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