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함께하는 FTA

■ FTA 정보 제공 포털사이트


FTA에 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FTA와 관련한 자료는 어디서 찾으면 좋을까?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등 다양한 기관에서 FTA 기본 정보는 물론 원산지관리, 기업 활용, 해외 진출, 인력 양성 등 FTA 활용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다양한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각 포털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원하는 정보만 쏙쏙 골라 쓰자!

FTA가 무엇인가요?
)

FTA의 A부터 Z까지 전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웹사이트로 FTA의 개념.
주요내용, 발효국가는 물론 서명‧타결국가, 협상 중 국가, 협상재개여건조성국가등의 우리나라 FTA 현황과 협정문, 전세계 FTA 체결현황 등이 잘 정리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WTO, DDA, APEC, 비관세장벽 등 세계통상에 관한 정보를 비롯해 FTA 활용, FTA 용어, 관련 기고문과 연설문 등 참고 자료가 많아 FTA를 처음 접하거나 전반적인 무역과 통상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또 FTA 지역별활용센터와 1380콜센터 그리고 다양한 FTA 활용유관기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어 추가적인 저보를 얻고자 할 때도 편리하다. <함께하는FTA>의 과월호 자료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업들의 FTA 활용을 지원합니다.
관세청종합 솔루션 YESFTA(www.customs.go.kr)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FTA포털로 원산지기준, 인증수출자제도, 원산지증명발급 그리고 수출입세율 등 원산지검증을 비롯한 기업들의 실질적인 FTA 활용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 지역 세관에서 진행하는 FTA 교육일정 소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원산지규정, 원산지관리 등의 동영상 강의도 제공한다. ‘차이나-info’카테고리가 따로 마련되어 한‧중 FTA에 관한 문의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관세청 FTA관련 소식지 FTA e-letter를 신청하면 FTA 민원상담사례, 비즈니스 모델 등 관세청의 생생한 정보와 소식을 메일로 받아 볼 수 있다.

해외진출 준비는 여기서
트레이드 내비(www.tradenavi.or.kr)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전문 무역정보를 제공하는 종합포털사이트로 기본적인 FTA 정보는 물론 각종 수출장벽, 반덤핑규제, 비관세장벽 등 무역 규제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대응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해외 전시회 및 해외기업, 유망분야, 한류동향 등 해외시장에 관심이 많은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또한 원하는 국가 정보만 골라볼 수 있는 ‘국가별 맞춤정보서비스’와 품목별로 나라별 HS코드와 관세를 체크할 수 있는 검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FTA 원산지관리 전문가를 위한 교육지침서
FTA PASS(www.ftapass.or.kr)

FTA 활용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원산지관리를 위해 다양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관세청원산지관리시스템 포털이다. 거레처, 물품정보, 자재명세서, 생산공정 등의 기준정보부터 구매단가, 수출신고서 등의 거래 정보, 판정관리, 각종 서류 관리법에 관한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품목별인증수출자, 업체별인증수출자 등 인증관리를 도와주며 원산지결정기준, HSK 조회, HS 연계표, 그리고 협정별 서식과 자료도 검색해볼 수 있다. 현장지원, 정기교육, 협력사 교육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서비스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무역 및 FTA 관리를 한 번에
UtradeHub(www.utradehub.or.kr)

무역업체들의 업무 처리절차를 간소화하고, 무역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만든 전자무역 단일창구 포털이다.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마케팅, 상역, 외환, 통관, 물류, 결제까지 모든 무역 업무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특히, UtradeHub에서 제공하는 ‘FTA Korea'는 FTA원산지판정, 유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산지관리시스템으로 사후검증대비 자료보관서비스까지 제공해준다. UtradeHub 가입 신청 시 FTA Korea 서비스 ‘사용’을 선택하면 업종, 업체규모 상관없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전문가에게 듣는 오늘의 세계 경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FTA 포털(www.kiep.go.kr)

'KIEP'는 대외경제정책과 관련된 문제를 조사‧연구 분석하기 위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경제연구원들의 다양한 연구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다.
메가 FTA 완성전략, 다자간무역제도 활성과 G2국가의 경제 심층 분석, 우리나라와의 경제관계 확대 등 세계경제와 관련한 심도 있고, 다체로운 시각의 보고서 및 칼럼들이 업로드 된다. 또한 매달 ‘East Asian Economi Review’를 자체적으로 발행해 동아시아 경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