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바이오 R&D 장비 투입현황 및 국산화 제고 방안


1. 바이오 R&D 장비의 개요

가. 바이오 R&D 장비의 범위
바이오 R&D 장비는 생명과 관련된 모든 연구개발 장비를 의미하며,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는 과학기술 관련 연구개발 정보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국가 표준틀이다.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중 바이오와 관련된 과학기술분류를 모두 선별하였고, 국내 바이오 연구개발 정책과 주요 선진국 동향을 분석하여 중요도 및 연관 정도에 따라 크게 핵심영역과 주변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바이오 핵심영역(Bio-Core Domain)은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대분류의 생명과학, 농림수산식품, 보건의료, 뇌과학 분야가 모두 포함되고, 바이오 주변영역(Bio-Periphery Domain)은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중 11개 대분류 내 중분류, 소분류가 바이오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특히, 바이오 핵심영역에서 생명과학 분야는 식량의 고갈과 새로운 질병의 출현 등으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농림수산식품 분야는 품종개량, 식량증산 등 미래형 식품 개발에, 보건의료 분야는 새로운 의료, 바이오신약 등 미래형 의료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뇌과학 분야는 뇌질환 극복, 공학적 응용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인류 최고의 도전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 바이오 R&D 장비의 범위는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 상에서 추출된 모든 바이오 분야의 국가연구개발사업에 투입된 연구개발 장비로 설정하였다. 

자세한 정보 : 바이오 R&D 장비 투입현황 및 국산화 제고 방안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