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MP 교육, 의료기기 임상시험·마케팅·R&D기획 등 9개과정 무료진행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하반기 의료기기 종사자 교육‘풍성’

- CHAMP 교육, 의료기기 임상시험·마케팅·R&D기획 등 9개과정 무료진행
- 사이버연수원, 바쁜 종사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의료기기산업계 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하반기에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CHAMP: Consortium for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이하 CHAMP) 교육, △의료기기 유통품질 관리기준(GSP) 교육, △협회 사이버연수원온라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반기‘CHAMP 교육’은 의료기기 관련 품질체계 기본과정(ISO 13485), GCP 및 임상시험, 마케팅 전략수립, R&D 기획 역량 과정 등 9개 과정, 12회 교육이 예정돼 있다. 과정별로 1인당 최소 25만원~최대 40만원 상당의 고품질 교육과정을 개발해 무료수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협회는 국고지원을 통한 의료기기업 종사자에게 교육비 부담을 없애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CHAMP 교육은 특정 산업이나 직종에 대한 체계적인 인력양성 및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목적으로 해당산업이나 직종과 관련된 기관(업체)과 협약을 체결해 일체의 비용부담 없이 직무능력향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금년 CHAMP 교육은 3월부터 7월까지 총 11회 교육을 실시해, 총 291명(제조업 152명, 수입업 79명, 기타 60명)이 수료했다. 상반기 진행한 CHAMP 교육 과정의 만족도 조사 결과, 매우 높게 나타났다. 교과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실제 사례와 관련 예시를 통한 교육 내용으로 구성돼 교육자의 이해력을 높인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실무와 관련된 측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형 교육이었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지난해부터‘의료기기 유통·판매업자를 위한 유통관리과정(GSP) 교육’도 실시한다. 하반기에는 2회 교육(9월, 11월)이 이뤄지며, 본 과정을 통해 의료기기 유통품질 관리기준의 도입 목적과 법적 근거 및 체계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사용되는 용어와 시설 설비, 그리고 품질 및 위생, 문서 등의 관리 방법을 교육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의료기기 유통품질 관리기준(GSP)이 도입됨에 따라 의료기기 판매ㆍ임대 업무를 하는 해당 종사자의 자질 향상을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연간 총 24시간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밖에도 협회‘사이버연수원(http://kmdia.cylearn.co.kr)’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의료기기산업 공정경쟁규약 길라잡이, 건강보험 정책이해 실무교육, IEC 60601-1(3판) Risk Management, 의료기기 유통‧판매업자를 위한 유통관리과정(GSP) 등)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서도 수강이 가능하다.

협회는 향후에도 장기적이고 차별화 된 의료기기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은 물론, 업계의 애로사항 및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교육의 다양화·전문화를 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하반기 교육일정>

□ 교육문의
 - 교육연구팀 070-7725-8660, 8715 / edu@kmdia.or.kr
 - 교육신청 : edu.kmdia.or.kr / 온라인 교육 : kmdia.cylearn.co.kr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